갱년기에 좋은 음식 알아보새요

​여성 갱년기는 폐경 직후에 심해져서 증상이 30가지 이상이나 나타날 수 있는데 물론 개인차가 있습니다. 갱년기는 증상도 많은데요. 대표적인 수면장애, 안면홍조, 식은땀 등은 폐경 전후로 평균 4년 정도 지속되다가 완전 폐경 후 조금씩 나아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갱년기에 좋은 음식에 관련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칡

땅속의 금이라고 불리는 칡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탄수화물과 무기질 그리고 각종 비타민들을 두루 갖추고 있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피로회복에 좋아 갱년기 증상 중 무기력감과 피로감을 해소 및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칡은 숙취해소와 해열작용, 소화불량등을 개선시켜주고 당뇨와 설사 등에도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칡 속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00배가량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과 흡사한 이소플라본 함유에 의해 갱년기에 발생하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석류

“미녀를 석류를 좋아해” 이런 광고문구를 기억하시는가요? 여자들에게 매우 좋은 음식일거란 생각이 드는데요. 석류에는 비타민 B1,2 그리고 비타민C까지 매우 풍부하게 갖추고 있어 노화를 방지하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의 급감하는 에스트로겐 수치를 보충하기에 좋아 안면홍조, 우울증, 기억력 감퇴, 불면증 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3.양배추

비타민K와 비타민U가 동시에 들어있는 식품입니다. 양배추는 골다공증예방에 매우 좋은 음식 중에 하나이며, 보론 성분 또한 들어있어 이로 인해 몸속의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농도를 더 증가시켜주어 여성 호르몬 결핍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 우울증 / 불면증 / 안면홍조 등 갱년기에 매우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양배추는 즙으로 내어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자두

자두는 안토시아닌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 골소시을 줄여주고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 대표 증상 중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붕소라는 성분도 함께 함유하고 있는 자두는 여성호르몬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5.당귀

당귀는 피를 만들어 우리 체내에 보충을 하는 역할로 여성들의 질병에 관련해서는 빼놓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여성들의 생리주기가 불규칙한것을 바로잡아주고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며 출산 후 산모에게 영양을 공급해주고 갱년기로 인한 증상을 케어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생성을 돕고 분비르 촉진시켜주며 심혈관계 질환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대두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대두는 두유나 두부 등을 만드는 노란색의 콩입니다. 외국에서는 갱년기 증상의 대체 요법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생리통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배

찬 성질을 지닌 배로 인해 갱년기 열감을 완화할 수 있으며 변비 예방 및 소화 기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피해야 할 음식

1.열감(홍조)

열감을 만들고 밤에 땀을 나게 하는 음식 섭취를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면 커피, 술, 초콜릿, 매운 음식 같은 것들입니다. 특히 이런 음식들은 밤에 열감을 일으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 피로(권태)

설탕이 들어간 간식을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변동시켜 피로하고 진이 빠지는 기분을 느끼게 합니다. 단것 대신 신선한 과일과 약간의 견과류를 먹으세요.

3. 체중 증가

많은 사람이 갱년기와 체중 증가를 연관시키지만 사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칼로리 요구량이 더 적어지는데요. 조금 덜 먹으라는 말이 단순한 해결책처럼 들릴 테지만, 이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음식에서 지방의 양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설탕량을 줄이세요. 현미, 통곡물 파스타, 통곡물빵이나 밥 같은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포만감을 더 오래 지속시킬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규칙적인 식단과 운동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합니다.